식물성(plant based) 제품은 어떻게 식품산업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

4 3월 2021

Article

많은 전문가들은 앞으로 수개월 내에 모든 산업이 코로나와 같은 세계적인 전염성 질병 등 관련된 큰 변화를 겪게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1] [2] [3].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은 정부의 봉쇄조치로 여전히 집밖을 나서기 어려우며, 또 많은 사람들은 "뉴노멀 라이프스타일"에 적응해 가고 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우리의 미래가 어떻게 변해갈지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식품산업은 이러한 급격한 변화 속에서 이미 진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과연 어떤 변화들이 있을까요?

퓨라토스는 식물성(plant based) 제품이 소비자의 뉴노멀 시대의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식물성 제품이란 육류, 해산물, 달걀, 유제품과 같은 동물성 원료를 직접 대체하는 식물성 원료로 제조 및 가공된 제품들로, 채소, 과일, 곡물, 견과류, 해조류 등 무분별한 자원소비를 지양하는 식단으로 최근 떠오르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IPSOS가 첫 코로나19 봉쇄기간 동안 전 세계 28,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79%의 소비자들은 더 건강하고 환경에 이로운 제품을 찾을 것이라고 답했습니다[4]. 또한, 브라질과 멕시코 같은 일부 국가는 91%의 응답자들이 그와 같은 의견에 동의했습니다. 한편, 중국에서는 2023년까지 식물성 대체육류 시장이 2018년 100억 달러에서 12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5]. 이렇게 대중의 관심은 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왜 전문가들은 식물성(plant based) 제품시장이 이렇게 빠른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하고 있을까요? 동물학대에 반대하는 시민들의 노력으로 시작된 식물성 식단은 어느덧 폴 매카트니, 마일리 사이러스와 같은 세계적인 연예인들이 선택한 트렌드로 자리잡았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9400만 장 이상의 인스타그램 이미지에 "#vegan (비건)"이 태그되었고, 2800만 이상의 이미지들에는 "#plantbased (식물성)“가 태그되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변화를 촉진시키는 그 원동력도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IPSOS 설문조사와 유사한 다른 조사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현재 자신만을 위한 선택만이 아닌 지구를 위한 지속가능성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대안 제품은 이런 소비자들이 바라는 솔루션이 될 것입니다. 

베이커리와 파티세리의 식물성(plant based) 제품 출시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10년간 베이커리와 파티세리 제품출시 건수를 살펴보면, 베이커리는 전년 대비 33% 증가했으며, 파티세리는 21% 증가했습니다. 특히, 2019년의 증가세가 상당히 두드러졌습니다. 세계적인 경제지 이코노미스트가 2019년을 ‘비건의 해’라고 한 것이 틀린 말은 아닌 것 같습니다.

 

식물성(plant based) 제품: 건강하고 지속가능한가?

그렇다면 식물성(plant based) 솔루션은 과연 건강에 더 이로울까요? 식물성 식단으로만 섭취하는 것이 ‘완벽한 건강식’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영양이 풍부한 음식과 균형 잡힌 식단으로 섭취한다면, 분명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전 세계에서 진행된 수백 건의 연구에 따르면, 평균적의 서양식 식단과 비교했을 때, 통곡물, 콩류, 과일, 야채와 같은 식물성 제품 섭취가 심장병, 제2형 당뇨병, 비만 등의 질환증상 위험도를 낮추는데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6].

지속가능성 측면에서도, 소비자들은 식물 위주 식단으로 전환하는 것이 본인과 동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세상을 더욱 이롭게 할 수 있다고 믿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물성 제품은 식물성(plant based) 제품보다 점점 더 많은 자원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연구와 전문가들은 동물성 제품을 멀리할수록 바다에 버려지는 폐기물, 탄소 배출량 및 물 사용량 등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1].

현재, 전 세계 소비자들은 건강과 지속가능성에 대해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이런 관심들이 앞으로도 지속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와 기업이 함께, 그리고 강한 의지를 갖고 있을 때 비로소 지속가능한 변화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소비자와 기업의 요구로 이루어진 변화의 좋은 예로 식품안전 관리 시스템 및 프로세스인 HACCP(해썹)이 있습니다[8]. 식품제조업체들은 위생과 건강위해 성분 등의 이슈로 수십 년 동안의 대량 리콜명령과 대중의 비난을 받아왔고, 마침내 국제적으로 HACCP을 채택했습니다. 곧 전 세계의 많은 정부당국들 또한 이 인증을 의무적으로 요구하게 되었습니다[9]. 이러한 큰 변화는 그 후 수십 년 동안 소비자의 건강과 위생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1985년의 경우,  당시 인구 2억3700만 명이던 미국에서 31,000명 이상이 식중독으로 치료를 받은 사례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그러나 2017년에는 미국인구 3억2500만 중 15,000명만이 식중독 진단을 받았습니다. 식품제조업자들이 생명과 직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감히 조치를 취했고 그 효과가 나타난 것입니다.

이제 대중들은 식품업계가 어떤 선택을 하고 변화를 이끌지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업계는 과연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가 업계로 영향을 미칠 때까지 기다려야 할까요?

식품산업은 생산되는 제품에 책임을 질 때 비로소 영향력 있는 변화의 기회를 얻게 됩니다. 제빵사, 파티시에, 그리고 쇼콜라티에로서 소비자가 식물성 제품에 관심을 보일 때까지 기다릴 수도 있겠지만, 먼저 앞장서 소비자들에게 맛있고,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제품들을 선보일 수도 있습니다.

퓨라토스가 제공하는 솔루션

버터, 달걀 및 유제품 등을 대체하기가 쉽지 않지만, 퓨라토스는 최고의 식물성 베이커리, 파티세리 및 초콜릿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선셋 글레이즈 EC: UHT 기술을 활용한 달걀물 대체재로, 안전하고 위생적이며  뛰어난 광택과 색상을 구현
  • 사틴 식물성(plant based) 케이크믹스: 물과 오일만 필요한 다양한 식물성 케이크믹스
  • 암비안떼뛰어난 성능, 사용 편의성 및 탁월한 오버런 기능을 갖춘 넌데어리 식물성(유제품 불포함) 휘핑 토핑
  • 퓨라비타스페클, 퓨라비타 몰트그레인, 퓨라비타 12그레인믹스: 몸에 필요한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 그리고 미네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게 콩류와 곡물 함유가 특징인 빵믹스

 

퓨라토스와 함께 우리 스스로와 다음 세대를 위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가는 것은 어떨까요?  

문의하기